동서양의 정치 · 사회의식 비교조사 : 한국

초록

EPCReN(Eurasia Political Culture Research Network)는 2006년 아시아와 북유럽 국가들의 정치적, 사회적 가치를 비교하고 동서양 관계의 바람직한 미래를 조망하기 위해 한국, 중국, 일본,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등 6개 국가에서 동시에 「동서양의 정치 · 사회의식 비교조사 」를 실시하였다. EPCReN은 NIAS(Nordic Institute of Asian Studies)를 중심으로 비교연구와 학제적 연구를 위해 동아시아와 북유럽의 9개 국가에서 모인 22명의 학자들이 조직한 네트워크이다.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국가간 경제적 이해관계는 상호의존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문화적 유사성을 공유한 국가간 지역연대 또한 강화되고 있다. 이 조사연구는 아시아(한국, 일본, 중국)와 북유럽(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6개 국가의 정치적, 사회적 가치를 파악하고 두 지역 간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자료는 6개국 중 한국에 관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인식 및 견해, 좋은 정부와 나쁜 정부, 정치효능감, 일상생활에서의 정치적 과정, 정치적 권리, 제도에 대한 신뢰, 사람들에 대한 신뢰 등을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