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사람들의 직장생활에 관한 조사

초록

한국, 대만, 싱가폴, 홍콩 등 “네 마리의 용”이라고 불리는 동아시아 국가들의 급속한 경제 발전은 각 사회의 사회 구조와 경제 구조를 빠르게 바꾸어 놓았다. 이들 국가 중 한국과 대만의 경제발전유형은 대조되는 것으로서, 한국은 재벌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중화된 발전 유형을, 반면 대만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분산된 발전 유형을 추구하였다. 이 두 가지 다른 경로는 노사관계, 노동운동, 그리고 노동시장의 구조화에도 각기 다른 영향을 미쳤다. 한국에서는 87년 이후로 내부 노동시장이 서서히 자리를 잡기 시작한 반면, 대만에서는 자유 경쟁 시장 모델에 가까운 노동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 조사연구는 한국과 대만의 노동시장 분절화 정도, 인적 자본이 노동자의 수입과 유동(이직)에 미치는 영향, 노동자의 이직빈도와 직업 유동의 구조화된 유형 탐색, 노동자들의 직업 및 직무 만족도와 조직 헌신도, 그리고 내부 노동시장의 형성 정도를 체계적으로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이 자료는 산업, 직업, 고용상의 지위, 근무 시간, 근무 안정성, 승진 가능성 등 직장 생활의 세부 사항에 대한 정보와 중요한 직업 특성들을 반복적으로 측정하여 얻어진 노동이동에 관한 동태적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사 노동 시간의 분담, 부부관계, 의사 결정, 성의식 등 가정생활에 관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