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보호노인의 생활과 서비스 실태 조사 : 수발자

초록

『장기요양보호노인의 생활과 서비스 실태 조사』는 장기요양보호노인의 욕구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을 수발하는 가족의 보호능력과 부양부담을 파악하며, 노인복지서비스 이용실태를 구명하여 장기요양보호노인을 위한 복지 정책 수립을 가능케 하는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독거노인, 일반노인, 수발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장기요양보호노인을 보호하는 수발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수발하고 있는 노인의 가족관계, 신체적 상태, 심리적 상태, 필요 서비스, 건강상태, 노인복지서비스 이용실태 및 이용의향, 주거환경, 경제적 상황, 수발자의 사회적 관계, 수발자의 건강상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