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보호노인의 생활과 서비스 실태 조사 : 독거노인

초록

『장기요양보호노인의 생활과 서비스 실태 조사』는 장기요양보호노인의 욕구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을 수발하는 가족의 보호능력과 부양부담을 파악하며, 노인복지서비스 이용실태를 구명하여 장기요양보호노인을 위한 복지 정책 수립을 가능케 하는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독거노인, 일반노인, 수발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장기요양보호노인 가구 중 혼자 사는 독거노인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가족구성, 자녀와의 관계, 신체적 상태, 심리적 상태, 필요 서비스, 노인복지서비스 이용실태 및 이용의향, 사회적 관계, 주거환경, 경제적 상황, 가족간 경제적 부양 관계, 생활만족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