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갈등 및 가정폭력에 관한 조사 : 여성

초록

「부부갈등 및 가정폭력에 관한 조사」는 아내에 대한 남편의 가정 내 폭력의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그 예방대책을 탐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는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서울에 거주하는 여성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시댁과의 관계, 성생활 만족도, 남편외도경험, 의처증, 자기존중감, 구타피해 여부, 남편의 구타횟수, 가정폭력에 대한 태도, 가정폭력 발생시 대처, 성장기 구타피해경험, 남편의 구타 실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