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범죄피해 설문조사

초록

대검찰청 범죄분석과에서 발표하는 “범죄분석”이라는 공식통계는 범죄실태에 대한 대략적인 모습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주지만, 미 신고된 숨은 범죄들도 상당수 존재하기 때문에 범죄의 정확한 피해율과 추이을 보여주는데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 조사는 실태파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효과적인 예방책이 마련될 수 없다는 취지에서, 서울시민들이 1990년 1년간 경험한 범죄 피해의 실상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자동차 절도, 자동차 부품 절도, 가구 절도, 가구 강도, 개인 강도, 개인 절도, 폭력 행위, 성 폭력 등 각각의 범죄 피해 경험여부, 피해 상황, 신고 여부, 경찰 처리 만족도, 미신고 사유 등에 관한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성별/연령별 할당표본추출

1988년 8월 1일 현재에 발간된 인명전화번호부를 표집틀로 하여 먼저 전화번호부에서 체계적으로 400면을 추출하였다. 전화번호부의 각 면은 5열로 수록된 인명과 주소, 전화번호로 구성되었고, 각 열은 약 120개의 전화번호가 수록되어 있는 셈이었다. 그 가운데 한 면의 각 열, 첫 줄의 전화번호를 추출하여 표본으로 하고 전화송신으로 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한면의 전화번호부에서 모두 5개의 전화번호가 추출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