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작업에 대한 재소자의 의식조사

초록

교도작업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생산의 효율화나 수익추구의 극대화 같은 경영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교도작업이 재소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와 같은 교정처우적 측면의 접근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이 조사는 교도작업의 노동조건 현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재소자들의 태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재소자들의 일상생활, 작업조건, 작업만족도, 작업장 안전관리, 직무헌신, 교도작업 효과에 대한 평가, 교도작업 제품 품질, 교도작업 개선방안, 입소 전 직업, 출소 후 계획, 인생관, 가치관, 수용생활 만족도, 교도관과의 관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