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실태에 관한 조사, 2003

초록

「청소년 생활실태에 관한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청소년들의 생활, 가치관, 비행실태, 범죄피해를 파악하기 위해 격년으로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전국의 고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995년부터 2003년까지 모두 4회 수행되었으며, 각 해의 조사마다 핵심 연구 주제를 정해 그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생활 실태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95년에는 법의식과 비행, 1999년에는 범죄피해, 2003년에는 인터넷 음란물 접촉이 각각 핵심 연구 주제로 설정되었다. 본 자료는 2003년에 수집된 것으로 부모와의 관계, 학교생활, 친구관계, 컴퓨터 사용, 일탈 경험, 인터넷 음란물 접촉 경험, 접촉빈도, 접촉경로, 접촉장소, 접촉시간, 초기 접촉 연령, 접촉 후 느낌, 인터넷 외 음란물 접촉 경험, 음란물에 대한 인식, 성충동, 성 역할에 대한 인식, 성의식, 이성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