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각국의 형사사법기관에서 제공하는 공식범죄통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출범한 세계범죄피해조사의 일부로서 대한민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세계범죄피해조사는 공식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숨겨진 범죄를 드러낼 수 있도록 설계된 피해자 중심의 조사이며, 70개 국가의 범죄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모든 국가에서 동일한 설문내용을 사용하여 국가간 범죄비교가 가능한 자료를 산출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총 13가지의 범죄피해를 포함하고 있으며, 범죄피해의 종류로는 차량절도, 차량부품/물품절도, 차량손상, 오토바이절도, 자전거철도, 주거침입절도, 주거침입절도미수, 강도, 대인절도, 성폭력범죄, 폭행, 상해, 협박범죄, 소비자사기, 부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