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간범죄의 실태에 관한 교도소 신분장 기록조사

초록

가장 심각한 성범죄인 강간범죄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범죄의 저연령화와 흉포화 경향으로 인해 그 심각성이 나날이 부각되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 사회에서 발생하는 강간범죄의 실태와 문제점을 설문조사와 기록조사를 통해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교도소에 수감중인 재소자의 신분장을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그 기록은 판결죄명, 심형기, 생활수준, 가족관계, 결혼상태, 최초 성 경험 시기, 최초 성 경험 대상, 범행장소, 범행동기, 흉기소지, 피해자와의 관계, 검거경위, 공범수, 최초 불량 행위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