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덕 및 인공유산에 대한 조사 : 미혼여성

초록

「성도덕 및 인공유산에 대한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많은 논란을 낳고 있는 간통법과 낙태관련법 개정에 활용될 수 있는 참고자료를 마련하고 법개정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실시한 조사연구사업 이다. 남성, 기혼여성, 미혼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 조사는 낙태 및 혼외정사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 문제들에 대해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자료는 미혼여성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낙태에 대한 태도, 낙태 관련 현행법에 대한 의견, 모자보건법 개정방향, 성의식, 성평등, 간통죄에 대한 태도, 간통죄 개정방향, 낙태경험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모집단 구성에서의 성별, 연령별 표본 배정과 모집단 층화결과에 의거한 표본배정을 교차시켜 표본을 선정하였다. 표본선정은 층화3단 확률비례추출법을 적용하였다. 1차 추출단위는 동, 2차는 통/반, 3차는 가구로 하였다. 즉 1) 서울 60개층 중 각층에서 1개의 동을 무작위추출하였고 2) 추출된 각동에서 2개통을 무작위추출한 뒤 표본통내에서 1개의 표본반을 무작위추출하였다. 3) 그리고 각 통/반에서 최소 8가구에서 최고 14가구씩을 임의추출하였다. 결과적으로 각 표본반 내에 배정된 가구수는 각층에 배정된 가구수의 1/2이 되었고 표본반은 120개반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