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범죄 및 범죄피해에 대한 설문조사

초록

노인과 범죄와의 관계는 노인에 의한 범죄와 노인의 범죄피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파악 가능하다. 따라서 일반 범죄와 마찬가지로 노인의 범죄도 피해자의 입장과 가해자의 특성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노인범죄 수사재판 기록조사」와 「노인의 범죄 및 범죄피해에 대한 설문조사」는 노인에 의해 저질러지는 범죄를 줄이고 노인의 범죄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후자에 해당하는 본 자료는 전국의 60세 이상 노인들로부터 수집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일상생활, 범죄피해 두려움, 범죄피해경험, 유기 피해, 학대 피해, 사기 피해, 강도 피해, 폭행 및 상해 피해,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서울시의 22개구의 60세 이상 노인인구수를 조사하여 노인인구수가 3만 이상인 구(區), 2만 이상인 구(區), 1만 이상인 구(區)로 분류한 결과 3만 이상인 구(區)는 5개구, 2만 이상인 구는 14개구, 1만 이상인 구는 3개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6개구를 선정하고, 노인수에 따라 분류한 세 카테고리에서 1개구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구에서 서울시 60세이상 인구의 성별, 연령별 비율에 맞춰 표본을 추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