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청소년 비행실태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가정, 학교, 친구관계라는 사회환경적 맥락 속에서 청소년들의 성 역할 사회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이렇게 형성된 성 역할 의식이 비행과 어떤 관계가 있는 가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성 역할 의식, 성 역할 정체성, 자아존중감, 가족생활, 학교생활, 친구관계, 비행행동 경험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서울교육통계연보(1993)에 따라 남녀, 계열, 주/야간 비율을 맞춰 남녀 각각 인문계 주간고등학교 7개교, 실업계고등학교 주간 2개교, 인문, 실업계 야간고등학교 1개교를 포함하여 모두 22개 학교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후 편중된 표본을 피하고 고른 분포의 표본을 얻기 위해, 학교 유형 및 남녀 학생수, 학교가 분포한 지역과 조사에 대한 협조의 정도를 고려하여 교육행정구역별로 할당표집하였다. 최종 학교는 남학생의 경우 인문계 고등학교 주간 7개교, 실업계 주간 2개교, 인문실업계 야간 2개교 총 11개교 11개 학습의 학생이고, 여학생의 경우 인문계 고등학교 주간 8개교, 실업계 주간 2개교, 인문, 실업계 야간 2개교 등 총 12개교 12개학급 학생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