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체류 외국인의 범죄피해 및 보호실태조사 : 외국인

초록

「국내체류 외국인의 범죄피해 및 보호실태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들의 범죄피해와 관계당국의 외국인 보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정책 대안을 탐색하고자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내국인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임의로 선정된 한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한국의 치안상태, 한국체류 자국민의 범죄피해, 관계당국의 외국인 보호 실태, 한국체류 외국인을 위한 보호대책과 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임의표본추출

종교단체에서 운영하는 외국인노동자의 집, 외국인들이 주기적으로 집결하는 장소, 외국인강사를 고용하고 있는 외국어학원, 미군주둔지역 등에서 접할 수 있는 외국인 중에서 자발적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