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의 실태와 운전자의 의식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음주운전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경험적 ∙ 이론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 조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남성을 대상으로 음주운전 실태와 의식을 파악하고 음주운전규제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음주습관, 음주운전 경험, 처벌에 관한 상식 평가,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 단속 및 처벌에 대한 의견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