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에 대한 의견조사 : 교사

초록

검찰은 1997년부터 청소년이 범죄와 유해환경으로부터 벗어나 안심하고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자녀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을 조직해 시행해 오고 있다. 「자녀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에 대한 의견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과 대검찰청이 공동으로 「자녀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 지를 다각적으로 평가하고자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연구 사업은 「자녀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교육주체들에게 물어 이 운동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실시되었다. 특히「자녀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던 다양한 형태의 개별 프로그램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각각의 장단점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자녀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에 대한 의견조사」는 학부모, 학생, 교사, 자원봉사자 등 모든 교육주체들에 대한 설문조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설문조사는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에 대한 지식,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에 대한 평가, 교내외 폭력, 학교 주변 청소년 유해환경, 운동 성과, 바람직한 운동 방향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전국을 13개 지방검찰청 관할지역 단위로 구분한 후 각 지검단위별로 학교수의 규모를 고려하여 전체의 2%를 표집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학교의 유형을 중학교, 인문계 고교, 실업계 고교로 구분하고, 각 학교유형이 전체학교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적용하여 4:2:1(중학교: 인문계고교: 실업계고교)의 비율이 되도록 표집하였다. 학교수의 규모를 고려하여 표집하고 난 후 그 결과 표집된 학교가 7개 미만인 지역은 세가지 유형의 학교가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 지역에서 최소한 7개 학교가 표집되도록 조정하였다. 학교명부를 입수하여 각 지역별 명단을 작성한 후 계통표집(systematic sampling)방법을 이용하여 전국적으로 108개 학교를 표집하였다. 교사조사의 대상자 선정은 별도의 표집절차를 거치지 않고 학생조사의 대상학교로 선정된 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는데, 각 학교별로 교장, 교감, 상담교사, 학생지도교사 등 6명의 교사를 대상자로 선정하여 전국 108개 학교에서 모두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