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절도의 실태와 대책에 대한 조사

초록

자동차 절도는 다른 범죄에 비해 피해액이 상대적으로 크고 절취된 자동차는 다른 강력범죄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이 조사는 자동차 절도 경험이 있는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절도 범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해 한국에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 절도 방지대책을 수립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범죄경력, 자동차 절도 경험, 죄명, 공범, 범죄조직 관련, 차량 절도 시 주변정황, 절도 차량 상태, 자동차 절도 목적, 절도 대상 선정 시 고려사항들, 절도차량 범죄 이용, 절도차량 처분, 경찰수배 회피요령, 검거 시 정황, 최종판결 형량, 피해자 인적사항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법무부 교정국의 협조를 얻어 전국 교도소에 수용되어 있는 차량절도경력자 현황을 확인한 다음, 해당자가 집중적으로 수감되어 있는 교도소들을 9곳 선정하여(영등포, 안양, 원주, 천안소년원, 대전교도소, 목포교도서, 청송제2 보호감호소, 대구교도소, 안동교도소) 자동차 절도 재소자의 표본을 추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