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수용자 처우실태 및 현황조사 : 기관

초록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여성 재소자는 남성 재소자보다 잊혀진 가해자로 취급 받는다. 여성 재소자를 수용하는 여자교도소도 관심의 대상에서 소외되기는 마찬가지이며, 이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남성교도소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여성수용자 처우실태 및 현황조사』는 여성재소자의 처우 실태를 파악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교정시설 기관에 대한 자료와 여성 수용자 의식에 관한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전국 41개 교정시설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기∙미결수 성별 수용자 현황, 형기별 수용자 인원, 거실크기, 거실당 수용인원, 직원현황, 수용자 사동 내 시설, 수용자 처우 프로그램, 프로그램당 성별 수용인원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