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1994년 제정된 성폭력특별법은 성폭력범죄자에 대한 처벌이 예전보다 엄격해졌다는 평가를 받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선고가능 법정형이 다른 범죄들에 비해 너무 높아서 법원의 보수적인 법집행을 야기하고 있다는 비판도 받는다. 「성폭력범죄 기록조사 」는 성폭력특별법의 시행을 전후로 나타난 형사사법기권의 성범죄 처리와 처벌 경향의 변화를 1994년부터 1998년까지 1심에서 확정판결을 받은 사건의 재판기록을 통해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그 기록은 죄명, 경합여부, 피의자 인적 사항, 범행이전전력, 피의자 인적 사항, 범행요인, 피해자 범죄유발 요인, 범행 후 피의자 태도, 범행 후 피해자 태도, 형사사법처리절차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