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신매매관련 수사 및 재판 기록조사 : 피해자

초록

『인신매매관련 수사 및 재판 기록 조사』는 부녀자 인신매매 사건의 유형과 특성을 수사기록과 재판 기록을 통해 파악하여 사건 피해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인신매매 사건 자체에 대한 기록과 피의자와 피해자에 대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피해자에 관한 사항을 인신매매 사건의 수사 및 재판 기록을 토대로 구축한 것이다. 그 기록은 죄명, 피해자 인적 사항, 피해 시 가출 여부, 가해자와의 관계, 매매 횟수, 범행단계별 피해자 반응, 피해 결과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서울 경기 및 지방 주요도시 지방검찰청 14개 기관을 조사기관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약취유인의 죄]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중 11개 세부죄명위반 범죄사건과 함께 [윤락행위등방지법], [청소년성보호법], [직업안정법] 및 [출입국 관리법] 위반사건으로 최근 3년간(1999-2001)기소 처리된 사건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