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 Member Access

Abstract

1980년대 학생운동에 관한 텍스트 자료이다. 1980년대는 학생운동이 체계화되고 확산되던 시기로 당시 학생운동 세력은 국가권력과 대치하면서 권력비판을 위한 논리를 심화시키는 한편 그 논리를 학생 대중과 시민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해야 했다. 자료를 만들고 배포하는 것은 이러한 논리적, 사상적 무장을 강화하는 과정이었다.

1980년대 중반 서울대 대학원 인류학과에 재학 중이던 송도영 교수가 모아서 보관하다가 기탁한 자료로, 사상 공부를 위해 만든 소책자, 팸플릿, 전단지 등과 학생들의 논평집, 심포지움자료집, 노래집 등이 있다. 이 자료를 통해서 1980년대 한국 학생운동의 내용과 전개의 일단을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