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피해실태에 대한 조사

초록

학교에서 싸움을 하거나, 학교 주변 불량배들이 학생들을 괴롭히는 것은 매우 오래된 현상이다. 최근 폭력을 행사하여 금품을 갈취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학교주변 폭력이 사회문제로 대두하기 시작하였다. 많은 사회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학교 폭력의 실태와 원인, 그리고 대책에 대한 방안이 아직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고 보기는 힘들다. 이 조사는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를 진단하고 원인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대책 마련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폭력피해, 금품피해, 정신적 피해, 신체적 위협, 신체적 피해, 협박, 매체접촉, 매체수용, 가정폭력, 일탈, 비행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학생이 아닌 청소년 집단은 제외되었다. 구체적인 대상학교를 선정함에 있어서 편중된 표본을 피하고 고른 분포의 표본을 얻기 위해 학교유형, 남녀학생수 뿐만 아니라, 학교가 분포한 지역을 고려하였다. 대상 학교를 표집하기 위해 22개구를 방위상 동, 서, 남, 북, 중의 5개 지역으로 재편성하여 각 표집지역에는 4-5개의 구를 할당하였다. 그리고 조사에 협조의 정도를 고려해서 5개의 표집대상별로 할당표집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구분된 5개 지구내 소재하는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남녀 각각 중학교 5개교, 인문계 고등학교 4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1개교씩 모두 20개 학교, 40개 학급을 조사하였다. 통계처리에 사용된 조사대상자는 중학교 표본 920명 중에서 남학생이 484명, 여행생이 436명이고, 고등학교 표본 999명 중에서 남학생이 495명, 여학생이 504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