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식 및 범죄현상에 대한 시민조사

초록

이 조사는 일반 시민들의 법의식과 범법 행위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고, 사회적 지위에 따른 범죄발생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여 효율적인 범죄예방대책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법에 대한 견해, 법 집행 공정성, 범죄피해 경험, 범법행위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다단계층화표본추출

서울시의 23개 구에서 5개구(강남구, 용산구, 서대문구, 성북구, 영등포구)를 선정한 다음, 각구에서 무작위로 4개 동을 선정하고, 각 동에서 2개의 반을 무작위로 다시 뽑고, 그 지역에서 20명의 조사대상을 최종 선정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직업분포를 제한하여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