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중매체 접촉실태에 관한 조사

초록

대중매체를 통한 성적 자극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쳐 성범죄를 부추긴다는 담론은 일반적으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지만, 그러한 경험이 실제로 청소년들의 정체성과 사회관계의 형성에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해서 검증한 연구를 찾기란 쉽지 않다. 이 조사는 한국 청소년들의 대중매체 접촉과 수용 실태를 파악하고 성 표현물의 영향과 관련된 일상적 담론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촉진하기 위하여 계획되었으며, 궁극적으로는 표현의 자유와 통제를 둘러싼 형사법적인 근거를 재검토하려는 취지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대중매체 접촉, 성인물 접촉, 대중매체 선정성, 성 역할, 주거상황, 주거환경, 성격, 비행 및 일탈 경험, 성폭력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표본은 기본적으로 학교 및 기관을 중심으로 수집하였고,구체적인 대상학교를 선정함에 있어서는 편중된 표본을 피하고 고른 분포의 표본을 얻기 위해, 학교유형 및 분포지역을 고려하였다. 대상학교를 표집하기 위해 22개구를 방위상 동, 서, 남, 북, 중의 5개지역으로 재편성하여 각 표집 지역에는 4-5개의 구를 할당하였다. 그리고 조사에 대한 협조의 정도를 고려해서 5개의 표집대상별로 할당표집하였다. 이렇게 구분된 5개지구내에서 각각 2개교씩 총 10개 학교가 무작위로 선정되었다. 조사과정에서 협조가 어려운 1개학교를 제외하고 실제 조사된 학교는 인문계 고등학교 7개교, 실업계 고등학교 2개교 등 총 9개 학교 이다. 조사된 전체 표본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통계분석에 사용된 것은 인문계 학생 331명, 실업계 학생 88명으로 총 419부 이다. 비행소년집단의 경우, 서울소년 분류심사원에 수용된 16-18세까지의 남자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