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온라인 상의 음란물 접촉 실태조사

초록

인터넷에서 범람하는 음란물들은 인터넷의 속성상 내용에 대한 통제가 어렵고 미성년자의 접근을 막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다른 미디어들의 부정적 영향과는 비교할 수 없는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 조사는 청소년들의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 접촉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음란물 접촉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컴퓨터 이용, PC 통신 이용, 인터넷 이용, 온라인 음란물 접촉, 오프라인 음란물 접촉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청소년을 확보하기 위해서 조사 전반기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중심으로 청소년에 해당하는 연령만 설문에 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후반기에는 성인도 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간동안 설문에 응답한 사람은 모두 1,236명이다. 그렇지만 마지막 문항까지 응답하지 않고 중간에 그만둔 경우가 많고, 응답이 부실한 경우도 많아서 이러한 사례들에 대한 선별작업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한 것은 880개이다. 청소년은 649명으로 73.8%이고 성인은 231명인 26.3%이다. 연구목적상 청소년을 중심으로 설문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