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주차량 실태 기록조사

초록

급속한 교통량 증가에 비해 낮은 수준의 교통의식과 도로여건의 미비가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교통사고 후 구호조치 없이 도주하는 사례의 증가라는 악순환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일반교통사고로 인한 치사율이 3.8%인데 비하여 도주차량사고의 치사율은 6.4%인 점에서 볼 때 도주차량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될 필요가 있다. 「도주차량 실태 기록조사」는 도주차량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이 사건에 적용되는 특정범죄가중처벌의 실효성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도주차량사고 발생과 관련된 경찰청 통계와 도주차량 수사 및 재판기록을 검토를 통하여 수행되었으며, 그 기록은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사고의 원인, 도주경위, 도주 후 정황, 피해정도, 구형과 선고와의 관계 등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조의 3에규정된 도주차량죄가 적용된 사건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1992년 무터 1997년 사이에 판결이 확정된 도주차량죄 가운데 임의로 355건을 추출하여 수사 및 재판기록을 검토하였다. 조사대상지역으로는 서울과 인천을 선정하여 서울지검에서 173건, 인천지검에서 181건을 조사하였다. 전국적인 조사를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분석결과를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여러 가지 제약에 의하여 조사지역을 서울과 인천으로 한정하였다. 조사방법은 미리 예비조사를 통하여 5건의 도주차량죄에 대한 수사 및 재판기록을 검토하여 작성한 조사표에 기록을 읽고 기재하는 방식을 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