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제도에 대한 의식조사 : 피고소인

초록

고소의 남용으로 인한 수사 인력과 자원의 낭비, 그리고 피고소인에 대한 불필요한 부담이 국민의 법의식과 고소제도의 문제점으로 자주 거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태파악과 대책마련을 위한 경험적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고소제도에 대한 의식조사』는 고소제도를 이용하는 일반 시민이 갖고 있는 고소제도에 대한 평가와 사건발생부터 법원의 심리과정에 이르기까지 고소의 전 과정에 대한 기대내용을 파악하여 그 개선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고소인과 피고소인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이 자료는 최근 5년 동안 검찰이나 경찰에 형사사건으로 고소를 당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법에 대한 견해, 사건발생 경위, 고소장 접수과정, 경찰과 검찰의 수사과정, 사건 심리과정, 고소제도에 대한 의견, 고소제도의 개선방향에 대한 견해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표집방법은 경찰서와 법원, 그리고 검찰청 등의 경우에는 해당기관을 방문하여 조사대상자를 접촉하여 조사하였고, 개별조사인 경우에는 우리 주변에서 고소나 피고소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내기 위하여 눈덩이표집의 방법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