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우관계에 관한 조사

초록

1990년대 후반부터 청소년들간 집단따돌림 또는 왕따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에 대한 신문기사, 보도, 연구보고서, 책 등이 수 없이 나오고 있지만, 왕따를 정의하고 측정하는 방식은 과학적이지도 일관적이지도 않다. 이 조사는, 집단따돌림은 ‘학급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소수 학생들을 적극적, 지속적, 반복적으로 소외시키고 괴롭히는 일체의 현상’이라는 정의 하에, 청소년 범죄피해조사의 일부로서 집단따돌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친구관계, 집단따돌림, 학교생활, 일상생활 영역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집단따돌림 영역은 학급 내 집단따돌림 유무,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피해기간, 집단따돌림 참가 학생 수, 집단따돌림 가해경험, 가해기간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