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여성 재소자는 남성 재소자보다 잊혀진 가해자로 취급 받는다. 여성 재소자를 수용하는 여자교도소도 관심의 대상에서 소외되기는 마찬가지이며, 이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남성교도소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여성수용자 처우실태 및 현황조사』는 여성재소자의 처우 실태를 파악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교정시설 기관에 대한 자료와 여성 수용자 의식에 관한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여성 수용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신체 위생/의류 및 침구, 수용시설, 식사와 의료, 불복신청제도와 접견, 교도작업과 직업훈련, 관용부에 관한 사항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