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실태에 관한 조사, 1999

초록

「청소년 생활실태에 관한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청소년들의 생활, 가치관, 비행실태, 범죄피해를 파악하기 위해 격년으로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전국의 고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995년부터 2003년까지 모두 4회 수행되었으며, 각 해의 조사마다 핵심 연구 주제를 정해 그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생활 실태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95년에는 법의식과 비행, 1999년에는 범죄피해, 2003년에는 인터넷 음란물 접촉이 각각 핵심 연구 주제로 설정되었다. 본 자료는 1999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로 신체적 피해 경험, 신체적 폭력 가해자 특성, 금전적 피해 경험,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성폭력 피해 경험, 성폭력 가해자 특성, 학교 및 학교주변 범죄노출 정도, 일상생활, 범죄피해 두려움, 일탈 경험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