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직자의 일상활동 및 범죄피해에 대한 설문조사

초록

1997년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한국사회에서 실업자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실업문제를 다루는 대부분의 연구들은 실업이 초래하는 거시적 수준의 경제적 결과나 미시적 수준의 행위적, 심리적 결과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기존 연구들은 실업으로 인한 생활여건의 변화가 미치는 일상생활에서의 부정적 결과들은 자세히 다루지 않는다. 이러한 기존연구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조사는 실업으로 인한 생활여건의 변화와 범죄에 대한 노출 증가라는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즉 이 조사는 실직경험이 일상활동에 초래하는 변화와 그러한 변화가 야기하는 범죄피해나 범죄행위에 대한 연구를 위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실직과정, 실직 전 직장, 실업정책에 대한 견해, 가족의 경제상황, 실직 후 일상생활, 가치관, 준법의식, 실직 후 범죄피해, 실직 후 범죄행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