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소내 수용자 폭력행위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이 조사는 교도소 내 수용자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행위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원인들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는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전국의 교정시설에 수용된 사람들로부터 수집된 이 조사의 자료는 폭력행위 근절을 위한 대책 수립과 처우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정보로도 활용될 것이다. 그 설문지는 입소 전 폭행피해 경험, 입소 전 폭행 가해 경험, 폭행으로 인한 징벌처분 경험, 교도소 내 폭력의 범위, 폭력행위 처벌에 대한 의견, 폭행 충동, 입소 후 폭행 피해 경험, 입소 후 폭행 가해 경험, 폭행행위에 대한 교도소의 처벌 수준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대상기관 선정 기준은 서울, 대구, 대전, 광주지방교정청별로 3개 교정기관을 선정하여 지역별 분포에 형평을 기하였다. 그리고 각 지방교정청별로 선정한 3개 교정기관도 대규모교도소 1개소, 중간규모교도소 1개소, 소규모교도소 1개소를 대상으로 하여 교정기관의 규모면에서도 편중되지 않도록 하였다. 특히 지역별 특성과 관련없이 특수한 기능을 하고 있는 청송제2보호감호소와 김천소년교도소, 청소제2교도소, 청주여자교도소를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