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 직업훈련에 관한 설문조사, 2000

초록

「수용자 직업훈련에 관한 설문조사」는 교정시설에 수감된 수용자가 받고 있는 직업훈련의 실태와 이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여 수용자가 출소 후 사회에 재적응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업훈련제도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2000년과 2003년 두 차례 실시되었으며, 본 자료는 2000년에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입소 전 직업, 교도소 내 일상생활, 직업관, 직업훈련경험, 직업훈령생의 처우, 교육여건, 출소 후 계획, 직업훈련 개선사항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