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청소년 학교적응에 관한 설문조사는 형사정책연구원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경험했던 보호관찰 청소년의 복교 후 재적응을 지원하자는 취지에서 그들의 학교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한 조사이다. 2000년 8월 현재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계된 설문지는 교육에 대한 의견, 교육열망, 진학계획, 가치관, 생활만족도, 비행경험, 보호관찰 해당 사건의 종류와 처분, 학교의 징계, 복교, 적응 장애요인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