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첫째, 폭력에 대한 의식조사를 통하여 폭력의 허용정도를 파악하고 이것이 사회인구학적 특징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둘째, 실제로 얼마나 자주 폭력이나 공격적인 행위들이 한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셋째로, 이와 같은 공격행위나 폭력의 유발에 있어서 개인들이 사회심리적,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이나 행위자가 처한 상황적 요인들이 주는 영향에 대한 파악을 통해 구체적으로 폭력 발생의 메커니즘을 살펴보고 있다. 조사내용은 폭력허용태도, 폭력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이외에도 상대적 박탈감, 자존감, 범에 대한 소외감, 준법성, 폭력 일반에 대한 태도, 일상적인 폭력행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Subjects Law and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