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의식 및 교통법규에 대한 시민조사

초록

이 조사는 교통범죄의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 연구들을 촉진하여, 폭증하는 교통범죄로 인한 형사사법기관의 과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경감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취지로 계획되었다. 그 설문지는 운전상황, 교통환경, 교통법규에 대한 태도, 교통법규위반행위의 심각성, 교통법규위반 경험, 사고경험, 현행 교통법규에 대한 평가, 교통환경 개선사항, 교통법규 개선사항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