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가치관과 삶에 관한 조사 : 비행청소년

초록

청소년들의 삶은 사회적 기대를 충족하는 삶과 일탈적인 삶의 경계선상에서 이루어지며, 두 가지 대립되는 삶 간의 부단한 상호침투가 나타난다. 따라서, 청소년 비행은 삶의 극단적 형태가 아니라 일종의 놀이문화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는 청소년의 일탈행위를 부정적인 시각에서만 다루고 있다. 『청소년의 가치관과 삶에 관한 조사』는 청소년들의 일탈적인 삶과 그러한 삶을 둘러싼 다양한 가치관과 태도들을 파악하고, 그들의 일상, 학교생활, 놀이문화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촉진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고등학생', '근로청소년', '비행청소년' 에 대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법과 사회생활, 비행과 사회적 관계, 폭력과 체벌, 남녀의 성, 청소년의 성, 친구집단, 성격과 특성, 부모님의 자녀교육, 일상생활, 학교생활, 여가생활, 가치관, 일탈행동, 일탈행동에 대한 의견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