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가치관과 삶에 관한 조사 : 고등학생

초록

청소년들의 삶은 사회적 기대를 충족하는 삶과 일탈적인 삶의 경계선상에서 이루어지며, 두 가지 대립되는 삶 간의 부단한 상호침투가 나타난다. 따라서, 청소년 비행은 삶의 극단적 형태가 아니라 일종의 놀이문화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는 청소년의 일탈행위를 부정적인 시각에서만 다루고 있다. 『청소년의 가치관과 삶에 관한 조사』는 청소년들의 일탈적인 삶과 그러한 삶을 둘러싼 다양한 가치관과 태도들을 파악하고, 그들의 일상, 학교생활, 놀이문화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촉진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고등학생', '근로청소년', '비행청소년' 에 대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법과 사회생활, 비행과 사회적 관계, 폭력과 체벌, 남녀의 성, 청소년의 성, 친구집단, 성격과 특성, 부모님의 자녀교육, 일상생활, 학교생활, 여가생활, 가치관, 일탈행동, 일탈행동에 대한 의견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할당표본추출

서울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재학생과 실업계 고등학교 재학생의 비율을 60대 40으로 나누고 남녀의 비율은 50대 50이 되도록하였으며 조사대상은 2학년 학생들로 한정하였다. 학급을 단위로 해서 실시되었고 표집대상인 학급은 한 학교에서 하나만을 선정하도록했다. 24개 학교를 선발하여 학급당 40명 정도를 표집하였으며 서울시 교육청 산하의 11개 지역교육청이 포괄하는 지역으로 나누고 인문계 고등학교는 서부, 남부, 북부, 중부, 강서, 강남, 성동교육청에 소속된 학교들 가운데 남녀 학교 각각 1개교씩 선발하였고, 실업계 고등학교는 서부, 남부, 중부, 강남, 강서 교육청 산하 남녀 학교를 각각 한군데씩 선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