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 1999

초록

「서울대생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는 서울대학교 사회학과가 학생들의 독립적인 사회조사연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개설한 ‘사회학연구실습’ 수업에서 수강 학생들이 연구계획의 수립, 자료의 수집, 분석 및 해석 등의 연습을 위해 직접 수행한 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1994년과 1999년에는 「서울대생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다가, 2002년, 2003년, 2005년, 2006년에는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로 이름을 바꿔 실시되었다. 2003년에는 서울대학교와 더불어 경희대학교와 동아대학교가 참여하였으며, 2005년에는 연세대학교와 전북대학교만이 동일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자료는 1999년에 수집된 것으로써,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의식 및 생활 태도를 파악하여 최근 대학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와 그 흐름을 과학적으로 구명하고자 수행되었다. 그 설문지는 패션성향, 정보미디어 수용실태, 생명과 신체에 관한 의견, 정부의 경제정책 평가, 정치적 태도, 정책만족도, IMF 이후 변화, 성문화, 성의식, 진로계획, 진로준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