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 2002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2-0009
자료명(국문)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 2002
자료명(영문)
Survey on the Lives and Attitud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2002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174
자료시리즈명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
연구과제명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
연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사회학연구실습팀
자료기탁자/기관
홍두승
자료기탁일
2007-01-25
자료공개일
2007-11-27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는 서울대학교 사회학과가 학생들의 독립적인 사회조사연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개설한 ‘사회학연구실습’ 수업에서 수강 학생들이 연구계획의 수립, 자료의 수집, 분석 및 해석 등의 연습을 위해 직접 수행한 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1994년과 1999년에는 「서울대생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다가, 2002년, 2003년, 2005년, 2006년에는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로 이름을 바꿔 실시되었다. 2003년에는 서울대학교와 더불어 경희대학교와 동아대학교가 참여하였으며, 2005년에는 연세대학교와 전북대학교만이 동일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자료는 2002년에 수집된 것으로써,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의식 및 생활 태도를 파악하여 최근 대학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와 그 흐름을 과학적으로 구명하고자 수행되었다. 그 설문지는 정치적 태도, 지방선거, 대통령선거, 미국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 취업준비, 진로계획, 한국 문화에 대한 태도, 과외 아르바이트, 소비실태, 대학생들의 비공식 조직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대학생정치성향김대중정부선거국제관계한미관계주한미군영어취업진로아르바이트부업소비동아리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2-05-00~2002-05-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서울, 전주, 춘천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대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사회학연구실습팀
자료수집주기
2002년부터 매년 조사
자료수집방법
면접에 의한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크기
1,719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는 2002년(A1-2002-0009), 2003년(A1-2003-0023), 2005년(A1-2005-0014), 2006년(A1-2006-0001) 까지 모두 네 번의 조사가 수행되었고, KOSSDA에서 모두 이용가능함.
자료인용서식
한국 대학생의 의식과 생활에 대한 조사연구, 2002 [데이터 세트]. 서울대학교 사회학연구실습팀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7-11-27, A1-2002-0009,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174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20009.pdf
설문지 (한글)
PDF434.1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20009.pdf
코드북 (한글)
PDF558.17 kB다운로드
배경변수
univ
조사대학교
id
응답자 아이디
a92
응답자 성별
a93
응답자 출생년도
a94
응답자 대학교 입학년도
a95
응답자 학년
a96
(남자인 경우) 군복무여부
a97
응답자 전공
a98
전공에 대한 만족도
a99
거주형태
a100_1
주성장지: 행정구역
a100_2
주성장지: 지역규모
a101_1
부친 학력
a101_2
모친 학력
a102_1
부친 직업
a102_2
모친 직업
a102_3
희망하는 직업
a102_4
배우자 희망하는 직업
a103
월평균 가구소득
a104
주관적인 계층의식
a105
50대 희망하는 계층적 위치
정치성향
정치관심
a1
정치에 대한 관심
a1_1
(정치관심 없는 경우) 이유
a2_1
정치인의 자질평가1: 국민의 대표로서의 자질
a2_2
정치인의 자질평가2: 지도자로서의 자질
a2_3
정치인의 자질평가3: 정책 제안자로서의 자질
a2_4
정치인의 자질평가4: 인격/가치관 등의 개인적 인성
신문
a3_1
주로 보는 신문1: 경향신문
a3_2
주로 보는 신문2: 국민일보
a3_3
주로 보는 신문3: 내일신문
a3_4
주로 보는 신문4: 대한매일
a3_5
주로 보는 신문5: 동아일보
a3_6
주로 보는 신문6: 문화일보
a3_7
주로 보는 신문7: 세계일보
a3_8
주로 보는 신문8: 조선일보
a3_9
주로 보는 신문9: 중앙일보
a3_10
주로 보는 신문10: 한겨레
a3_11
주로 보는 신문11: 한국일보
a3_12
주로 보는 신문12: 국제신문
a3_13
주로 보는 신문13: 부산일보
a3_14
주로 보는 신문14: 전북일보
a3_15
주로 보는 신문15: 전북도민일보
a3_16
주로 보는 신문16: 전주일보
a3_17
주로 보는 신문17: 전북매일
a3_18
주로 보는 신문18: 전북제일신문
a3_19
주로 보는 신문19: 새전북신문
a3_20
주로 보는 신문20: 강원도민일보
a3_21
주로 보는 신문21: 강원일보
a3_22
주로 보는 신문22: Oh My News
a3_23
주로 보는 신문23: 기타
a4_1
가장 관심있게 보는 신문지면: 첫째
a4_2
가장 관심있게 보는 신문지면: 둘째
a4_3
가장 관심있게 보는 신문지면: 셋째
a4_4
가장 관심있게 보는 신문지면: 넷째
a4_5
가장 관심있게 보는 신문지면: 다섯째
a5
정치관련 소식을 자주 접하는지 여부
a6
정치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정치적 태도
a7_1
정치적 태도1: 가족과 정치적 주제로 대화
a7_2
정치적 태도2: 가족과 정치현실의 대한 의견이 비슷
a7_3
정치적 태도3: 친구와 정치적 주제로 대화
a7_4
정치적 태도4: 친구와 정치현실의 대한 의견이 비슷
a7_5
정치적 태도5: 사회적인사의 의견이 영향 줌
a7_6
정치적 태도6: 정치적 성향이 강한 학생회/동아리 지지
a7_7
정치적 태도7: 대학가의 정치사상과 활동에 영향받음
a7_8
정치적 태도8: 매스컴에서 정치기사 매일 접함
a7_9
정치적 태도9: 인터넷에서 정치관련 토론에 참여
a7_10
정치적 태도10: 정치적 성향 바뀜
a7_11
정치적 태도11: 학번이 높을수록 정치입장이 분명
a7_12
정치적 태도12: 정치적 성향 바뀔 가능성 있음
a7_13
정치적 태도13: 시민운동에 참가 희망
a7_14
정치적 태도14: 정치가와 토론기회 참여의사 있음
a7_15
정치적 태도15: 자유를 억압하면 정부와 싸울 의사 있음
정치 만족도
a8_1
정치에 대한 만족도1: 행정서비스에 만족
a8_2
정치에 대한 만족도2: 정치인들은 부도덕
a8_3
정치에 대한 만족도3: 정당은 선거에 더 열중
a8_4
정치에 대한 만족도4: 김대중 대통령의 국정수행 만족
a8_5
정치에 대한 만족도5: 언론운 정치뉴스를 신속 전달
정부
a9_1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1: 햇볕정책
a9_2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2: 재벌개혁
a9_3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3: 언론개혁
a9_4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4: 교육개혁
a9_5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5: 기간산업 민영화
a9_6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6: 부실기업 해외매각
a9_7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7: 의약분업
a9_8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8: 빈부격차완화
a9_9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9: 균형적 지역발전
a9_10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10: 지역갈등해소
a9_11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11: 부정부패 척결
a10
김대중 정부의 실적에 대한 평가 (100점만점)
a11_1
김영삼 정부의 실적에 대한 평가 (100점만점)
a11_2
노태우 정부의 실적에 대한 평가 (100점만점)
a12
노동운동가의 의회진출에 대한 의견
a13
정치적 성격이 강한 활동 참여 경험 유무
a13_1
(참여하지 않은 경우) 이유
선거
a14
02 대선 투표권 있느지 여부
a15
02 대선 투표의사
a16_1
대통령 선거시 후보자의 첫 번째 선택기준
a16_2
대통령 선거시 후보자의 두 번째 선택기준
a16_3
대통령 선거시 후보자의 세 번째 선택기준
a17
희망하는 다음 대통령의 정치적 성향
a18
정치적 성향
a19
해외유학중 한반도 전쟁이 발생하면 귀국의사
미국에 대한 태도
a20
미국에 대한 호감도
a20_1
(미국에 대해 긍정적인 경우) 이유
a20_2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이유
a20_3_1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감정표현방법1: 사이버 시위 동참
a20_3_2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감정표현방법2: 관련기관에 항의메일
a20_3_3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감정표현방법3: 불매운동
a20_3_4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감정표현방법4: 미국반대집회
a20_3_5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감정표현방법5: 미국반대글
a20_3_6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감정표현방법6: 행동으로 옮긴것 없다
a20_3_7
(미국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 감정표현방법7: 기타
a21_1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1: 경제분야
a21_2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2: 정치분야
a21_3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3: 통일분야
a21_4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4: 문화분야
a22_1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 평가1: 경제분야
a22_2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 평가2: 정치분야
a22_3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 평가3: 통일분야
a22_4
한국에 미치는 미국의 영향력 평가4: 문화분야
a23
반미감정에 대한 평가
a24
반미감정에 영향을 준 사건
a25
솔트레이크 동게올림픽 쇼트트랙 판정시비에 대한 의견
a26
F-15 전투기 선정과정에서 미국의 압력이 있었는지
a27
미국의 대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한 의견
a28
주한 미군의 주둔 목적
a29
주한 미군의 적절한 철수 시기
a30
미국은 남북분단의 책임자
a31
미국의 한국에 대한 영향력 변화
a31_1_1
한미관계1: 미국의 정치적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야 함
a31_1_2
한미관계2: 경제력 증강
a31_1_3
한미관계3: 미국과 세력균형
a31_1_4
한미관계4: 미국문화유입은 한국문화를 약화
a31_1_5
한미관계5: 남북통일문에서 미국의 역할 중요
영어
영어학습
a32
대학입학전 처음으로 영어를 배운 시기
a33
영어를 처음 배우게 된 동기
a34
대학입학전 수업이외에 영어를 배운적이 있는지 여부
a34_1_1
영어배운방법1: 원어민 개인과외
a34_1_2
영어배운방법2: 비원어민 개인과외
a34_1_3
영어배운방법3: 학습지
a34_1_4
영어배운방법4: TV방송/비디오
a34_1_5
영어배운방법5: 학원
a34_1_6
영어배운방법6: 부모님
a34_1_7
영어배운방법7: 어학연수
a34_1_8
영어배운방법8: 기타
a35
대학진학후 수업이외에 영어를 공부하는지 여부
a35_1_1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회화 공부
a35_1_2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작문 공부
a35_1_3
(영어공부하는경우) 공인영어시험 공부
a35_1_4
(영어공부하는경우) 기타 영어 공부
a35_2_1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공부방법1: 독학
a35_2_2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공부방법2: 동아리/스터디
a35_2_3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공부방법3: 학원
a35_2_4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공부방법4: 개인지도
a35_2_5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공부방법5: 어학연수
a35_2_6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공부방법6: 기타
a35_3
(영어공부하는경우) 주평균 영어공부시간
a35_4
(영어공부하는경우) 영어공부 하는 이유
a36
공인영어시험 응시 경험 유무
a36_1_1
공인영어시험 최고점수1: 토플(CBT)
a36_1_2
공인영어시험 최고점수2: 토플(PBT)
a36_1_3
공인영어시험 최고점수3: 토익
a36_1_4
공인영어시험 최고점수4: 텝스
a37
영어권 국가에서 3개월이상 체류 경험 유무
a37_1_1
영어권 국가에서 체류한 이유1: 부모님 직업상의 이유
a37_1_2
영어권 국가에서 체류한 이유2: 여행
a37_1_3
영어권 국가에서 체류한 이유3: 어학연수
a37_1_4
영어권 국가에서 체류한 이유4: 유학
a37_1_5
영어권 국가에서 체류한 이유5: 기타
a37_2
영어권 국가에서 체류한 기간
a38
영어에 대한 자신감 정도
a39
사회적 성공에서 영어의 중요성
a40_3
부친의 영어실력 평가
a40_4
모친의 영어실력 평가
편견
a40_1_1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 능력있다
a40_1_2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2: 똑똑하다
a40_1_3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3: 성실하다
a40_1_4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4: 이국적이다
a40_1_5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5: 세련됐다
a40_1_6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6: 건방지다
a40_1_7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7: 사회의 주변인이다
a40_1_8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8: 집안이 부유하다
a40_1_9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9: 부모님의 교육수준이 높다
a40_1_10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0: 성공할 것이다
a40_1_11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1: 사회에 기여할 것이다
a40_1_12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2: 부럽다
a40_1_13
해외거주경험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3: 위화감을 준다
a40_2_1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 능력있다
a40_2_2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2: 똑똑하다
a40_2_3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3: 성실하다
a40_2_4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4: 이국적이다
a40_2_5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5: 세련됐다
a40_2_6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6: 건방지다
a40_2_7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7: 사회의 주변인이다
a40_2_8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8: 집안이 부유하다
a40_2_9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9: 부모님의 교육수준이 높다
a40_2_10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0: 성공할 것이다
a40_2_11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1: 사회에 기여할 것이다
a40_2_12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2: 부럽다
a40_2_13
국내영어교육으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에 편견13: 위화감을 준다
취업준비/진로
a41
가장 심각한 고민거리
a42
학부 졸업후 계획
a43
진로에 영향을 주는 것
a44
서울/지방 대학생간 진로선택의 차이
a45
취업위해 공부를 하는지 여부
a46
해외어학연수 계획 여부
a47_1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1: 공무원시험
a47_2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2: 자격증취득
a47_3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3: 외국어학습
a47_4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4: 성형수술
a47_5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5: 학점관리
a47_6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6: 전공공부
a47_7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7: 기타
a48
취업을 준비한 시기
a49
전공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a50
취업준비를 위해 할애하는 시간
a51
직업선택의 요건
a52
희망하는 직업의 업종
a53
국내기업과 외국기업 중 선택
a54
취업에 대한 불안감
a55
취업준비를 위해 부담이 되는 것
a56
취업을 위해 투자할 예상시간
a57
취업을 위한 월평균 지출액
a58
희망하는 연봉
a59
취업준비를 위해 드는 비용을 부담하는 사람
a60
전공교육이 나가아야 할 방향
a61
학교 취업/진로상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한국문화
a62
군대갔다와야 사람된다는 말에 동의정도
a63
개고기 식습관에 대한 의견
a64
가족이 외국인과 결혼하는 것에 대한 의견
a65
한국에 적합한 병역제도
a66
성형수술을 할 의향
a67
응답자 인간관계 평가
아르바이트
a68
아르바이트 개수
a68_1_1
아르바이트 종류1: 과외지도
a68_1_2
아르바이트 종류2: 학원강사
a68_1_3
아르바이트 종류3: 서빙
a68_1_4
아르바이트 종류4: 사무보조
a68_1_5
아르바이트 종류5: 매장관리
a68_1_6
아르바이트 종류6: 제조업 생산기능직
a68_1_7
아르바이트 종류7: 단순노무자
a68_1_8
아르바이트 종류8: 기타
a68_1_9
아르바이트 종류9: 아무것도 해본적 없다
a69_1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1: 과외지도
a69_2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2: 학원강사
a69_3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3: 서빙
a69_4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4: 사무보조
a69_5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5: 매장관리
a69_6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6: 제조업 생산기능직
a69_7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7: 단순노무자
a69_8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8: 기타
a69_9
현재 아르바이트 종류9: 아무것도 해본적 없다
a70_0_1
학비를 부담하는 비율
a70_0_2
생활비를 부담하는 비율
a70_0_3
용돈을 부담하는 비율
a70_1
(과외지도 하는 경우) 월평균 보수
a70_2
(과외지도 하는 경우) 보수에 대한 만족도
a70_3_1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1: 친구/선후배 소개
a70_3_2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2: 부모님 소개
a70_3_3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3: 주위 아는 분 소개
a70_3_4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4: 알선업체
a70_3_5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5: 인터넷
a70_3_6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6: 전단지 부착
a70_3_7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7: 학교구직알선
a70_3_8
(과외지도 하는 경우) 경로8: 기타
a71
(과외지도 하지 않는 경우) 과외지도 할 의향
소비실태
소비성향
a72
월평균 용돈액수
a73
용돈액수에 대한 만족도
a74
월평균 패션물품구매비 비율 (%)
a75_1
소비성향1: 유행에 영향
a75_2
소비성향2: 친구의 영향
a75_3
소비성향3: 가격에 영향
a75_4
소비성향4: 브랜드에 영향
a75_5
소비성향5: 디자인 고려
a75_6
소비성향6: 옷의 기능에 영향
a75_7
소비성향7: 충동
a75_8
소비성향8: 충동구입 후 후회
a75_9
소비성향9: 부모님이 주신 돈으로 구입
a75_10
소비성향10: 아르바이트
a75_11
소비성향11: 과소비에 대한 열등감
명품구입
a76
명품 브랜드 구입 경험 유무
a76_1
명품 브랜드를 구입하지 않은 이유
a77_1
명품 구매동기1: 디자인이 좋아서
a77_2
명품 구매동기2: 이미지가 마음에 들어서
a77_3
명품 구매동기3: 질이 우수해서
a77_4
명품 구매동기4: A/S가 좋아서
a77_5
명품 구매동기5: 유행에 뒤떨어질 것 같아서
a77_6
명품 구매동기6: 명품인지 아닌지가 중요
a77_7
명품 구매동기7: 사회적 지위가 높을 것이라는 생각
a78_1
명품 구입 경험 품목1: 의류
a78_2
명품 구입 경험 품목2: 신발
a78_3
명품 구입 경험 품목3: 액세서리
a78_4
명품 구입 경험 품목4: 가방
a78_5
명품 구입 경험 품목5: 화장품
a78_6
명품 구입 경험 품목6: 기타
a79
명품 구입후 만족도
a80
명품을 구입할 의사
a81
돈이 없을 때, 명품이 사고 싶은 경우 대처방안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a82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경험 유무
a82_1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을 하지 않은 이유
a83_1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동기1: 가격이 싸서
a83_2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동기2: 중저가 브랜드보다 질이 우수
a83_3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동기3: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으려고
a83_4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동기4: 주위사람들의 의식
a84_1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경험 품목1: 의류
a84_2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경험 품목2: 신발
a84_3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경험 품목3: 액세서리
a84_4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경험 품목4: 가방
a84_5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경험 품목5: 화장품
a84_6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 경험 품목6: 기타
a85
명품 이미테이션 구입후 만족도
a86
명품 이미테이션을 구입할 의사
a87
품질과 쓰임새가 같고 가격만 차이가 난다면 선택할 제품
모임 활동
a88_1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1: 학술사회동아리
a88_2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2: 봉사동아리
a88_3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3: 취미예술동아리
a88_4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4: 종교동아리
a88_5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5: 벤처투자동아리
a88_6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6: 학생회
a88_7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7: 스터디그룹
a88_8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8: 동문회
a88_9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9: 기타
a88_10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10: 전혀없다
a89
활동하고 있는 비공식 조직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임
a90_1
동아리 모임에 대한 만족도
a90_2
동아리 모임 선택시 영향을 준 요소
a90_3
동아리 모임 참여횟수
a90_4
주도적인 활동을 하는지 여부
a90_5
동아리 모임 참여학생수
a90_6
올해 동아리 모임에 참여한 학생수 변화
a90_6_1
(참여인원이 늘어난 경우) 이유
a90_6_2
(참여인원이 줄어든 경우) 이유
a90_7
동아리 모임의 인터넷 온라인 활동 여부
a90_7_1
온라인 활동 평가
a90_8
동아리 모임에서 언제까지 활동할 것인지
a90_9
동아리 모임을 그만두게 된다면 이유
a91
휴학경험유무
a91_1
복학후 동아리 모임 활동 여부
Hit76 Download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