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노인복지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실태 및 욕구조사 : 부양자

초록

전라남도는 전국 최고의 노인인구 비율, 급격한 인구감소, 낮은 재정자립도 등 여러 환경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 조사는 노후 소득보장 및 고용촉진, 취약계층노인 건강관리 개선, 노인장기요양보호, 노인주거복지, 노인의 사회참여 증진, 고령친화산업의 진흥, 새로운 효 문화의 창달, 노인복지정책 추진체계의 역량강화 등 노인보건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필요한 종합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전라남도 노인복지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실태 및 욕구조사」는 일반노인, 시설노인, 부양자, 일반성인에 대한 네 가지 독립적인 조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조사는 부양자에 관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전라남도 노인의 생활, 사회복지 기초수요 실태, 부양실태, 부양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노인 세대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