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절차에서 민간자원봉사활동의 실태조사 : 범죄예방위원

초록

본 연구는 범죄예방위원이나 교정위원 등 형사절차에서 비행청소년과 범죄인 교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민간자원봉사자의 활동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후 외국의 사례를 참조하여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조사내용으로는 첫째,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기초적 검토로서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형사정책적 의의에 대하여 살펴보고, 둘째, 미국, 일본, 우리나라에서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하여 살펴본 후에, 셋째,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여 앞에서 검토한 내용을 기초로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주요 개선방안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