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소전 수형자의 의식조사

초록

본 연구는 교도소 내에서 행해지는 각종 재사회화 훈련들과 교정교화교육들이 수형자로 하여금 개선의 의지를 갖게 하는데 충분한 동기부여가 되었는지, 그리고 이와 같은 교정의 과정을 대부분 거치고 이제 풀고를 앞두고 있는 수형자들이 그러한 행형처우에 대해서 어떠한 의식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그들이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되돌아가는데 있어서 장애가 되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좀 더 확실히 파악해 봄으로써 출소시 수형자들이 적정한 개전의 정과 재사회화에의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조사내용으로는 수형생활 전반에 걸친 출소전 수형자들의 태도와 의식을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사회복귀를 위한 준비태도, 재사회화의 가능성에 있어서의 차이를 분석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