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향정)관련 수용자 교정처우에 관한 설문조사 : 교정공무원

초록

본 연구는 마약류 사범에 대한 미국 교정시설에서의 교정처우에 대한 중점적인 관찰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의 구체적인 마약류 사범의 교정처우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외국의 교정시설의 예에 비추어 앞으로 우리 교정시설에서 예상되는 각종 문제점을 미리 예방하고자 한다.

조사내용으로는 첫째, 미국 법무부, 보건복지부, 각종 연구기관들의 연구평가 자료 등에 대한 문헌연구방법을 통하여 미국의 마약류 수용자의 교정처우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둘째, 마약류 사범과 교정직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교정처우 실태를 파악하여 앞으로 우리 나라의 교정처우 제도의 방향과 운영에 있어 좋은 참고를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