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수형자 기록조사, 2001

Abstract

이 조사는 노인 수형자들의 특성과 유형을 분석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노인 수형자들에 대한 처우 실태와 그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보다 효과적인 처우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기록은 노인 수형자의 범죄경력, 성장기 가정환경, 가족유형, 범죄유형, 노인 처우 프로그램 관련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prisonerinmatecriminalagedthe agedcriminal record; Topics; Law and order

Sampling Procedure

노인 수형자의 경우 범수에 따라 사회인구학적 변수뿐만 아니라 범죄특성, 가족관계, 행형 성적 등의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가능한 초범소와 2범 이상소의 비율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교정 시설의 기능과 지역적 위치를 고려하여 전국 9개 교정시설을 조사대상 기관으로 선정하였으며, 다만 조사의 편의를 위하여 가능한 노인 수형자가 많이 수용되어있는 기관을 선택하였다. 선정된 9개 교정시설에 대해서는 그곳에 수용되어 있는 노인 수형자 전원에 대한 기록 을 조사하였다. 단 청송제1보호감호소의 경우 인원이 많고, 특수기능소 수형자를 과다 표집할 우려가 있어 수용인원의 1/2에 대해서만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