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롭힘 피해실태에 관한 조사 : 가정폭력피해자

초록

「괴롭힘 피해실태에 관한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법무부의 요청으로 일상생활을 두려움과 괴롭힘 현상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할 목적으로 실시한 조사이다. 이 조사는 다른 나라 사례들과의 국제비교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스토킹범죄 초기의 위기개입 및 피해자 보호방안에 대한 정책적 연구를 촉진하려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이 조사는 스토킹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세 집단 – 가정폭력 피해자, 미혼여성, 연예인 – 들에 대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자료는 여성쉼터에 수용된 가정폭력 피해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스토킹피해, 배우자의 폭력, 성 역할 태도, 스토킹 판단기준, 지인의 스토킹 피해, 배우자에 의한 스토킹 과정, 최근 스토킹피해, 스토킹 가해자, 스토킹 피해 시 심리상태, 스토킹 대응행동 등과 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