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공적 치안활동이 일상생활에서 제기되는 범죄피해에 대한 두려움과 우려들을 불식시키기에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민간경비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지적은 수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범죄에 대한 위험인지 및 민간경비 이용실태 조사」는 최근 고속 성장 중에 있는 한국의 민간경비 산업에 대한 기초 실태를 파악하고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책 마련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구축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20인 미만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자영업자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일반시민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주변위험상황, 범죄피해두려움, 범죄피해가능성, 범죄피해노출정도, 범죄대처능력, 영업점 범죄예방조치, 방범활동경험, 가족범죄피해, 가족주변환경, 이웃관계, 동네주변환경, 주변위험사항, 재난예방조치, 경찰활동에 대한 의견, 민간경비에 대한 의견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