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퇴원자 보호관찰 실태 및 의식조사 : 가퇴원자

초록

최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소년 범죄자 세 명 중 두 명이 성인 범죄자가 되고 세 명 중 한 명은 재범자가 된다. 이러한 결과는 소년범죄를 다루는 기존의 보호관찰제도가 과연 효과적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만들고 소년범죄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와 비판적 성찰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가퇴원자 보호관찰 실태 및 의식조사」는 소년원생 지도 및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보호관찰제도의 직접적인 운영자들과 수혜자들이 가지고 있는 의식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소년원 가퇴원자와 직원들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가퇴원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가정환경과 가족간의 관계, 소년원 수용 전후 상황, 소년원 교육 등과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