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청소년의 처우실태조사

초록

청소년 비행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어 성별특성을 고려한 청소년 처우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 조사는 여자청소년의 교정처우 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의 재활을 돕고 재범을 효율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정책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여자비행청소년의 경험과 생각, 그리고 현재생활을 묻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험과 생각 영역은 부모와의 관계, 가정폭력, 소년원 입소경위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현재생활 영역은 소년원 내 활동, 수용생활 평가, 애로사항, 교육내용 평가, 퇴원 후 계획, 재범방지 방안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