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범죄 수사 및 재판 기록조사, 2003

Abstract

본 연구는 살인범죄에 관한 정확한 실태의 파악과 과학적인 자료의 수집을 통해 객관적인 살인범죄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범죄자, 피해자의 특성 및 범죄행위의 특성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추후 살인범죄의 예방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가용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노력하였다. 그 기록은 살인범죄가해자의 어린시절, 가족폭력 경험 및 피해경험, 입소전 생활, 사건으로 인해 사망한 사람에 관한 사항, 사건 동기, 분쟁여부, 사건 당시 감정, 수사 및 재판과정 관련 사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homicidecrimecriminal investigationtrialscriminal recordsuspectcriminalinvestigation recordtrial recordsjudicial recordscriminal justice; Topics; Crime/ Safety